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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문적 관심을 구조화
막연히 “교육에 관심이 있다”는 말에서 벗어나, 어떤 교육 철학이나 수업 방법론에 관심이 있는지, 이를 어떤 과목이나 프로젝트로 확장하고 싶은지가 정리되도록 첨삭했습니다.
예: “학생 중심의 수업을 만들고 싶다” → “oo평가 기반의 00 학습을 현장 수업에 적용해보고자 한다”
진로와 학업계획의 연결
‘교육대학원에서 무엇을 공부할지’와 ‘졸업 후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은지’가 별개처럼 느껴졌는데, 첨삭을 통해 ‘이수 과목 – 실습 계획 – 임용 준비 방향’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구조로 바꿨습니다.
학교별 맞춤 전략
첨삭 중 각 교육대학원의 과정 특징이나 교원 양성 철학에 맞춰 글의 어조나 강조점을 조절했습니다. 예를 들어 연구 중심 대학에는 연구계획을 강조하고, 실천 중심 대학에는 현장실습에의 포부를 부각하는 식이었습니다.